반응형

안녕하세요, 걸어다니는 종합병원입니다. 제가 한참 고생했던 비염이 조금 나아진 계기가 된 수술의 후기를 남겨봅니다.


비염+비중격만곡증으로 큰 고생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습니다. 3년이 지난 지금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일단 비염은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가 많아서 완치가 힘들고 저도 가끔 재채기를 계속 하고있습니다.


하지만 또 여기에 비중격만곡증이 겹쳐서 숨을 잘 못쉬는건 다른 이야기죠..


의사선생님들이 코뼈가 휘었다 수술해야한다. 사실 이 말을 믿고싶지 않아서 수술을 미루기도했고 겁도 조금 났습니다.


아래는 제가 


2014년에 비염 + 비중격 만곡증 수술을 하고 난 뒤 후기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 해 놨던것을 그대로 옮겨서 조금 이상하고 의식의 흐름 기법으로 작성한 후기이기때문에 ... 말투가 왔다갔다합니다.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4년 9월 29일 - 비중격만곡증 수술후기 당일


하 일단 저는 오래전부터 비염으로 고생했고 

알레르기비염 비중격만곡증 으로인해 이비인후과 가는 횟수가 한달에 두번 많으면 세번까지 가게되어서 수술을 결심했습니다. 


굳이 후기를 쓰는 이유는 저도 이 수술을하기전에 많은후기들을 보고 수술을 결심했기 때문이고 

지금 수술한지 6시간정도 지났는데 

다른 후기들과 비교해보면 통증이 거의없습니다. 

뭐 무통주사 이런거 따로 맞지도 않았구요. 


우선 수술과정은 일주일전 피검사 후각검사 등등 하구 

날짜를 잡고 하게되었구요 당일 입원해서 10시에 병원가서 코에 마취솜?? 넣어두고 이거 아프진않은데 그냥 눈물이납니다. 콧구멍작으신분들은 어떨지모르겠네요 저는 콧구멍이 태평양이라.ㅈ.ㅈ. 


포도당 링겔 꽂아놓고 주사 네방정도 엉덩이에 맞은다음에 열시반에 수술대에 올랐습니다 겨를이없어서 엉덩이에무슨 주사를 맞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국소마취로 해서 수술동안 목으로넘어가는 마취약과 피등등을 뱉어냈습니다 장장 한시간? 반정도 걸린거같구요 수술끝난 직후에는 진짜 긴장이풀려선지 

어지럽기도하고 수술대에 그대로 한 십분 누워있었구요 한 한두시간동안은 입에서 피가계속나오더라구요 


코로 숨 못쉬는건 당연하구요 코에서도 피가조금씩나온답니다 뚝뚝 떨어지는게아니라 거즈에서 스며드는정도로 나와요ㅋㅋ 이것도 사람마다 다른것같아요 


그리고 입원실에서 한시간반정도 있다가 어무니가 사오신 죽한그릇먹구요 첨엔 먹기가불편한데 먹다보면 괜찮아요 제가 워낙 상남자라 그럴수도.. 


그리고 계속 눈감고 입호흡하다 4시에 집에가도된다해서 왔네요 


생각보다 큰 수술은 확실히 zs아닌거같아요 


가장 큰 고역은 제 뼈가두꺼워서 선생님이 망치 등등으로 

자르고 부수고 펴고하는게 잘느껴지는게 힘들었구요 


중간중간에 마취약을 주사하는거같아요 시간이좀 길어지면요 그게 목뒤로 넘어가지않게 뱉어야되는데 

그것도 수술중엔 고역이구요ㅜㅜ 좀 넘어갔는데 목에 감각이 좀 없어져서 목에 뭐가걸려도 잘모르겠어요ㅋㅋㅋ 


확실히 겁많으신분들은 전신마취 수면마취 이런거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을것같습니다 상남자인 저도 수술동안은 온 신경이 다 곤두선것 같슴다. 


아직은 효과를모르겠지만 속은시원하네요 


저는 의사 세분있는 동네 좋은 병원에서 했구요 

사십오만원 줬습니다. 실비보험 들어놔서 아마 구십퍼센트 환급 받을것 같구요 블로그는 거의안해서 

답장은 힘들수도있어용 후기남길때 노력해보겠습니다.




2014년 9월 30일 - 비중격 만곡증 수술후기 이튿날


두통과 불면의 싸움이네요 코가 아프진않은데 
솜때문인지 무척신경쓰이고 두통이오는거 
같네요 잠도 자다깼다하긴하는데 자긴자요ㅋㅋ 
밥먹고약먹고 하고있구요 6시쯤 깼네요 힘들어서ㅎ 
내일 콧속에솜 죄금 뺀다는데 그때면 나아질거같아요 
그냥 말그대로 두통, 피곤함.코피 나오는거 가큼씩 닦아주면서 살고있어요ㅋㅋ 
이건 머 집중도안되고 뭘해야될지모르겠네요 
그냥 영화같은거보는게 최고인것같아요 
공부하면 혈압오를거같고ㅎ 
혹시수술하신다면 
밥은 꼭 드셔야해요 

안먹으면 빈혈로 쓰러질거같네요 피나오는거보니 
꾸준히 천천하게 하루종일 조금씩 나온답니다 

이건 성형이랑 다른거지만 코 성형하시는분들 
진짜 대단하시네요... 

그럼 이만 내일 병원다녀오고 쓸게요




2014년 10월 1일 - 비중격 만곡증 수술 3일차


아침부터병원에 올수밖에 없다... 

코속의 솜들 덕분ㅇㅔ.. 불편하기때문ㅇㅣ다 


항생제 링거맞은채로 콧속 솜 제거하고 지혈솜 박아두고 이거 별로 안아픕니다! 안아픈데 눈물만 계속나요ㅋㅋ 


한두번왔다갔다 피 석션하고 그러다가 후 피멎을때까지 입원실에서 쉬다가 총 두시간쯤 걸렸나 

집에왔다 솜을 다시 넣어서 (이거넣을때 좀아팠음ㅜㅜ)역시물론 아직도 입으로 

숨을 쉬지만 한결 가벼워져서 두통이고 뭐고 편하다 

입으로숨쉬는게 적응됬나보다 


밥은많이먹는게 좋은거같다 

똥쌀때 힘을 많이 안줘서 코에 무리를 주지 않는것같다 

유제품을 추천합니다. 


이젠별로힘든건없을것같습니다. 


수술당일하고 그다음날이 두통? 코를 심하게 막아놔서 

그게 제일 고통이네요 


독백과 대화체를 넘나들어서 죄송합니다 인터넷에 이런걸 써본적이없어서요 


다들건강하세요


2014년 10월 2일 - 비중격 4일차


이제 콧물말고 불편한건없다 

피도 안난다 입으로숨쉬는건 토요일까지만 하면된다 

지금 코에하나씩 뭔가넣어놨당오늘도 병원가서 피빨고 

마취하고 패킹제거하고 왔다 수술후 병원을 갈때마다 

걸음이 가벼워진다 하지만 올때는 힘이조금빠져서 

택시를타고온다 몸이안좋으신분들은 택시를 추천한다 

버스는 정신이없다덜컹덜컹... 


입으로쉼쉬는것도이젠 너무 쉽다 잠은 잘못자고 

가끔컨디션이안좋지만 살아야하니꺼.... 


오늘부턴 내려놓았던 공부를 다시시작해도무리가없을것같다. 


그리고 샤워할때 괜히쫄은거같다조금은편하게 

샤워를해도된당 


너무 먼 병원을 선택하면 백퍼센트 후회할것같다. 

기사님이 계시거나 자기 차가 있거나 택시비 부담이 없다 하시는분들은 

상관없겠지만 왠만하면 가까운데가 좋을것같다. 


그롬 이만


2014년 10월 3일 - 비중격 5일차


어제 의사샘이 코에 거즈빼도된다고해서 오늘아침에내가 뺐다. 

하지만 콧물때문인지 숨이 거의안쉬어진다 내 콧속을 내가 보니 실라스틱시트? 지지대 를 휘어있던쪽에 대어놓은것같당 이걸제거하고 콧물만조금 흡수하면 

숨은 엄청 잘쉬어질것 같당 

내일 오전진료가 기대된다 


여전히 점액같은건 느리게 묻어나오고 

잠들기가 힘들다 낮잠과 밤잠을 번갈아 자는것같당 


아직도 활짝웃질못하겠다 


유뚜브로 코빅을보는데 웃음참기힘들엏ㅇ다 

그냥 느낌이 온다 

이 수술은 나의 미래를ㅊ밝게만들어줄것같다 


그럼 이만


2014년 10월 4일 - 비중격 6일차


나의 코는 이미 뚤려있다.

 

오늘 병원가보니 코엔 이제 남은게 없다고하네요 아무것도 숨이 안쉬어지는 이유는 점막이 부어서 그런거라는데

콧물과 함께라서 잘 안쉬어지는거같아요 석션하고나면 상쾌해요 집오는길에 

하지만 금방다시 콧물에 막히는거같아요 점액이라고해야되나 ㅋㅋ 언제 뚤릴지 모르겠는데 금방 좋아질거같네요 하루하루 

나아지는게 느껴져서 좋아요 이제 코세척 열심히하고 열시밓 살아가면 될거같아요

 

참 물을 많이 드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다른분들 후기보거나 그러면 목이 따갑다고 하시는분들이 많더라구요

하지만 저는 물을 수술하기 전도 그렇고 왠만하면 하루에 1.5리터정도씩 일부러 먹는스타일이라서요.

물론 가습기도 좋겠지만  저는 가습기가 없어서 그냥 물받아놓고  따로 물 많이 챙겨 먹고있습니다.

 

수술하고나면 약도 꽤 많이 먹게되는것같아요 밥도 많이 많이 아침 점심저녁 먹어야 폭풍 회복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수술직후부터 이틑날이 좀 힘들었지만 하루하루 괜찮아지네요 정말. 뭔가 이 콧물들이 없어지면 깝깝하던 성격도 시원해 질 것만같습다.

하지만 아직도 콧물이랄까 조금씩 흘러내려서 귀찮긴합니다. 활짝 웃기도 겁나네요 ㅋㅋ

표정없는 사람이 되어가고있습니다.

 

그럼이만


2014년 10월 5일 - 비중격만곡증 딱 1주일 지난시간 후기


1일차가 d-day가 아니였나?????????

 

어제가 7일차고 오늘이 8일차인거같은데 모르겠다

 

어쨋든 지금코가 뚤려있다 오늘 오전에 병원에 내원해서 코딱지제거를했다..

이거 너무 아프다 석션으로 막 하는거........... 

근데 너무 시원하고 코로 숨이 잘쉬어진다 특히 수술전에 막혔던 오른쪽코가 100퍼센트 숨이 들락날락한다.

왼쪽은 딱지 등등 점막이 조금 부어있어서 그런건지 잘 안쉬어지는데 부기가 좀 빠지면 너무 잘쉬어질것 같은 기분이다.

 

코딱지는 혐오스럽게 많이 나오는것 같다 약뿌리고 한 10분있다가 제거하는데 아프다 석션이 정말로 ㅋㅋㅋ 피도 조금났다.

 

오트리빈은 사용해도되고 안사용해도 된다고 코에있는 패킹 다 제거한 후에 옵션으로 달아주셨는데

사용하면 코가 너무 시원하게 아파서 딱 두번사용하고 사용을 안하고있다. 알레르기 비염이랑 비중격만곡증으로 고생했었는데

이건 한번도 써보지 못했다 처음이였는데 효과가 너무 좋아서 확실히 오래사용하면 중독될 느낌이다.

 

코세척은 아침 저녁으로다가 두번해주고 오늘은 연고도 처방해주셨다. 그 뭐냐 딱지 많이 안생기게 해줄거라고한다.

어떻게 바를지가 의문이다 콧속깊숙히...

 

정말 이 수술은 효과가 있는것 같다.  순수하게 피 수술자 입장에서 말하는거다 한 일주일 고생하고 이정도 행복감이면 만족한다 사실 어제까지 공부를 잘 못했는데 오늘은 풀공부할수 있을것 같다. 하루하루 나아지는 코 상태가 너무 좋다. 일주일뒤엔 진짜 다 나을것 같다.

 

코세척은 처음에는 지지리도 안되는데 그건 코가 좀 막혀있어서 그런것 같다. 코가 뚤리면 잘 나온다 반대코로

요령은 없다. 시행착오 겪어가면서 하면 된다 눈으로도 넘어가는거같고 입으로도 당연히 나오고 귀로는 안넘어갔지만 몇번 목뒤로 넘어가는 식염수의 맛을 볼수 있었다. 

 

처음에는 주사기 형태의 코세척기구를 사려했지만 스위퍼인가? 그걸 병원에서 받았는데

이거 좋다 나는 주사기가 세밀하게 컨트롤 할수 있을줄 알았지만 이게 더 컨트롤이 쉬울거같다 써보니까.

압력이 너무 쎄도 안되고 너무약해도 안된다.

 

아직까진 약을 많이 먹고 있다. 항생제랑 항히스타민제 소염제 유산균효소제?

 

나쁘지않다. 정말 하루하루 색다르게 나아진다/ 내일이면 더 시원해 질것 같아 기분이 좋다.


2014년 10월 13일 - 비중격만곡증 딱 2주되는 날


해피하다. 

따로 할말이없다 가끔딱지가생기긴하는데 

문제없는정도고 한 5일간격으로 오라고 

하신다 의사쌤이. 


최고다 이걸 왜 안하고 버텼는지 모르겠다 진짜. 


더 좋아진다고 하시는데 여기서 더좋아지면 얼마나 

좋아지는건지모르겠다 


후기도 슬슬 생각날때만 쓰겠습니다. 


이제 일어날때 재채기도 안하네요 


집먼지진드기때문인줄알았는데 


아니네요.


2014년 12월 22일 - 비중격만곡증 3달 후기


이제 수술 언제했는지 잘 기억이안나고 겨울임에도 뭐 코에 무리같은건없다.

10월 초에 했던것 같기도하고.... 9월말이였나..

결론은 진짜 비염때문에 스트레스 받으면

하는게 맞는것 같다.


지금은 비염으로 , 코막힘으로 불편한게 단 하나도없다.

아침에 코도 흥흥 풀고있고


덕분인지 편입영어시험도 아주 잘 봤다.


수험생활중에 한 수술이라 걱정도 많이됬는데

스트레스 받을바엔 하는게 맞는거라고 권해주고싶다 사람들에게


내 후기가 도움이 됬으면 좋겠다. 순수히 그런 마음에서 글을 씁니다.




-------------------------------------------------------------------------------------------





자 대망의 3년 후 후기를 작성해보자면


결론은 하는게 맞다입니다. 비염이야 뭐 항상 관리해야하는 질병이고

잠잘때 숨을 못쉬던 고통이 없어져서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자신이 너무 스트레스 받는다면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아프신 여러분들 관리 잘합시다!


다음 수술후기 포스팅은 마라톤으로 인한 연골 손상 후 카티스템(줄기세포) 이용해서 수술당한? 후기를 포스팅하겠습니다.

하반신 마취 부작용도 살짝 서술하겠스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