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엔 지금 유행하고있는 전염병인 코로나오염된 피 사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오염된 피 사건이란

2005년 9월 13일 MMORPG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사소한 오동작로 인해 가상 전염병이 퍼진 사건입니다.

위키에 따르면 해당 사건은 게임 내의 몬스터의 디버프 능력이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전염되는 기능이 있어서 일어난 사건입니다. 해당 기술 이름이 "오염된 피" 여서 위와같이 이름이 붙혀졌습니다.

 

 

이 사건은 인간들이 실제 전염병에 감염되었을때 반응하는 행동에 대해서 알아보기 좋은 사건? 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결국 오염된 피 사건은 패치를 통해서 복구가 되었습니다.

 

경과는 아래의 위키 본문과 같습니다.


이 전염병은 2005년 9월 13일 블리자드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줄구룹이라는 새로운 던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작되었다. 이 던전의 보스인 학카르는 플레이어들에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체력이 손실되는 디버프가 발생하는 "오염된 피"라는 기술을 이용했다. 이 디버프는 인근 플레이어에게 전염되며, 고레벨 플레이어는 살아남을 수 있었지만 저레벨 플레이어는 감염되어 불과 몇 초 뒤에 죽게 되었다. 캐릭터가 죽거나, 시간이 지나면 이 디버프는 사라진다. 프로그래밍 오류로 인해, 플레이어는 실수 또는 의도적으로 줄구룹 던전 밖으로 순간적으로 이동한 다음 다른 플레이어에게 확산되었다.

이 병은 "단기간, 단거리의 작은 문제"로 여겨졌지만, 몇몇 플레이어들은 텔레포트 버그를 이용했다. 비 플레이어 캐릭터(NPC)가 이 디버프에 감염되자, 겉보기에는 디버프로 인한 증상이 없었으나 실제로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이 디버프를 전염시켰다. 최소한 게임 서버 3곳 이상이 이 영향을 받았다. 학카르를 죽이기 어렵기 때문에 질병의 확산은 제한되었다. WOW 포럼 토론에서는 마을과 도시에 수백 구의 "누워있는 시체"들이 널렸다고 보고했다. "워크래프트 세계"의 죽음은 영원하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곧 부활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 죽는 것은 플레이어에게 불이익을 초래했다. 

전염병이 확산되는 동안, 정상적인 플레이는 매우 방해받았다. 플레이어들은 실제 세계에서의 행동들과 비슷하게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근본적인 디버프를 해제시키는 치유는 아니였지만, HP가 감소하는 것을 HP회복 스킬로 임시방편으로 자원하였고, 도움이 되지 않는 저레벨 캐릭터들은 감염된 지역에서 멀리 떨어지도록 대피시켰고 일부 플레이어들은 감염 지역으로 도피하면서도 또 다른 플레이어들은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질병을 전파하려 했다. 게임 속의 플레이어들은 이 질병이 자신의 안위에 실제적인 큰 위험을 끼치는 것처럼 반응했다. 블리자드 엔터테이먼트는 자발적인 검역으로 질병의 확산을 막고자 했으나 이에 실패하고, 일부 플레이어들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으나 이 동안 다른 플레이어들은 심각한 대혼란이 일어났다. 이 검역 조치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들은 감염된 펫 소환으로 인해 도시 곳곳에서 전염병이 확산되었다. 블리자드는 서버 리셋과 "빠른 패치"로 문제를 해결해야만 했다.

공황으로 인해 많은 플레이어가 주요 마을과 도시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시골로 옮겼다. 플레이어가 떠난 도시 지역은 "시체들과 모자 챙, 뼈으로 가득"했으며 "죽음의 하얀 뼈가 가득한 거리"라고 묘사했다.

 


여기서 몇몇 대목을 보면 현재 코로나와 비슷한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대목인데요 

플레이어들은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질병을 전파하려 했다. 

 

 

 

의도했건 의도하지 않았건 뉴스 기사를 접해보면 어떤 종교집단들은 의도적으로 질병을 전파하는 것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특정하진 않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믿음이라는 것은 본인의 믿음아래 달린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딱히 모이지 않아도, 단체로 노래를 부르지 않아도, 어떤 의식을 취하지 않아도

본인 마음속에 있는 믿음 그 자체가 저는 종교라고 생각합니다.

 

날이 갈수록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다들 조심하시고

이러한 사건이 온라인 세계에서도 있었다는 걸 한번쯤은 알려드리고 싶어서 해당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블리자드가 해결한 방법처럼, 서버 리셋과 빠른 패치는 현실 상황에서는 힘들겠지만 

하루빨리 치료제가 나와서 마스크를 쓰지않고 여유롭게 헬스장을 다니고 운동을 하는 일상생활을 되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C%98%A4%EC%97%BC%EB%90%9C_%ED%94%BC_%EC%82%AC%EA%B1%B4

 

오염된 피 사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대도시 중 하나인 아이언포지. "오염된 피"는 npc와 플레이어 사이로 확산되었다. 오염된 피 사건(영어: Corrupted Blood incident)은 2005년 9월 13일 MMORPG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사소한 오동작로 인해 가상 전염병이 퍼진 사건이다. 이 전염병은 새로운 던전 줄구룹의 보스 학카르가 공격했을 때 체력이 감소하고 다른 플레이어에게

ko.wikipedia.org

 

반응형

+ Recent posts